상명대 생물정보학 연구실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Research

고래 혈흔반응 신속검사키트 개발

admin 2023-02-08 16:51:46 조회수 253

고래 혈흔반응 신속검사키트 개발

 

Development of rapid test kit for detection of whale blood


불법 포경을 방지하기 위한 과학적 증거력 확보로써 현장에 남아있는 고래 혈흔을 탐지할 수 있는 신속검사키트 개발을 목표로 한다. 



 

불법 포획 및 혼획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고래류를 대상으로 혈액 및 조직을 확보한다. 생물정보학적 분석을 통해 고래 혈액 특이적 항원 분석과 항체를 설계한다. 고래 혈액 특이적 신속검사키트의 기본 설계안을 도출하고 고래 혈액 신속검사키트를 제작 및 테스트 한다. 제작된 신속검사키트는 현장 상황을 반영하여 가혹한 조건에서의 고래 혈흔 검출 테스트 및 최종 시제품을 제작한다. 고래 혈흔 신속검사키트 시제품의 유효성 검토 및 표준가이드라인 작성을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해양경찰연구센터, 고래연구소 등 불법 포경을 관리하는 현장에서 불법 포경의 신속한 적발 및 감식에 유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에서 고래 혈흔을 특이적으로 감지하여 불필요한 증거물을 배제하고 증거물 채취 및 분석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무차별적인 증거 수집으로 인한 현장요원 및 감식기관에 업무 부담을 감소시킬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