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생물정보학 연구실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Research

AI 기반 이미지 분류 기술을 이용한 생물 종 판별 연구

admin 2023-02-08 17:16:48 조회수 309

AI 기반 이미지 분류 기술을 이용한 생물 종 판별 연구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Species by AI-based Image Classification Method

 

AI 기반 이미지 분류 기술 적용하여 국내로 많이 수입되는 앵무새류, 거북류 등 국제적멸종위기종, 후새류 등 해양무척추동물, 산호초 생태계 군집 등 다양한 생물의 신속, 정확한 종 판별을 목표로 한다.




 

현재 국제적멸종위기종 거래 관리와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을 위해 형태학적 특징을 기반으로 생물을 분류하고 있으나, 이는 시간 소요가 많고 형태분류 전문가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최근 이를 극복하기 위해 AI 기반 영상인식 기술을 이용해 현장에서 신속, 정확하게 생물 종을 분류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생물의 이미지를 직접 촬영하고, 생물 이미지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생물의 영상자료를 수집하고, 국내외 논문 및 서적을 참고하여 연구 대상 종의 형태 분류학적 특징을 추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영상자료를 선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AI기반 이미지 분류 모델 중 객체영역 검출과 분류를 동시에 수행하는 object detection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 및 개체가 포함된 영상에서 각 개체를 판별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딥러닝 기반 생물 분류 모델은 국제적멸종위기종의 보전과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