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생물정보학 연구실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Research

한국 유리물벼룩의 포식자 유도 적응 이해를 위한 유전체 연구

admin 2023-02-08 17:19:16 조회수 316

한국 유리물벼룩의 포식자 유도 적응 이해를 위한 유전체 연구

 

A genomic study on predator-induced adaptation of Korean Daphnia galeata

 

한국에 서식하는 유리물벼룩(Daphnia galeata)의 포식자 유도에 대한 집단별 적응 이해를 위해 전사체 및 유전체 연구를 수행하고 포식자 유도에 의한 적응양상을 결정하는 유전자발현조절시스템을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경요인이 다양한 국내 수계로부터 유리물벼룩의 집단별 시료를 수집하여 포식자 유도에 의한 형태와 생활사 변화 등 적응형질을 측정하고 포식자 유도에 의한 집단별 특이발현전사체를 발굴한다. GO, KEGG, 네트워크분석 등 전사체의 기능분석을 수행하고, 특이발현전사체의 전사시작지점 영역 서열 발굴과 전사 조절 부위 변이를 탐색한다. 또한, 전사체 promoter 서열의 메틸화 변화를 비교분석하여 후성유전학적 관점에서 포식자 유도 적응을 이해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발굴한 multi-omics 데이터를 통합분석하여 포식자 유도에 의한 적응양상을 결정하는 유전자발현조절시스템을 해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물벼룩의 환경 변화에 따른 적응 조절 메커니즘의 심화적인 기능 연구를 위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고 적응 및 진화의 이해를 위한 시스템 생물학(Systems Biology)적 관점을 제시하고, ‘한국형독성수질 평가를 위한 모델 생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전글
AI 기반 이미지 분류 기술을 이용한 생물 종 판별 연구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